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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미시 과목 개관
'영미시' 과목은 17세기 이후 영국과 미국의 중요 시인들의 작품을 선별하여 읽고 감사하는 과목입니다.
구체적으로는.
- 낭만주의 이전 영국시
- 낭만주의 시대 영국시
- 빅토리아 시대 영국시
- 20세기 영국시
- 19세기 미국시
- 20세기 미국시
이미 학습했던 과목인 '영국문학의 이해'와 '미국문학의 이해'와 연계된 과목입니다.
담당 교수님: 김문수
영미시 학습의 3단계
우선 '언어적' 차원에서 텍스트에 충실한 접근이 필요합니다. 시의 어휘는 산문보다 한층 다양하고 그 의미도 복합적인 만큼 각별한 노력과 주의가 필요합니다.
다음은 해당 작품에 대한 충실한 '문학적' 이해입니다. 작품의 전체 구조, 특징적인 이미지나 비유법, 지배적인 톤 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. 종국적으로 작품의 핵심적이고 특징적인 주제를 찾아내는 일입니다.
마지막으로는 해당 작가의 전반적인 특성과 시대적 경향과 관련하여 그 작품을 이해하는 '사상적' 이해의 단계입니다. 어떤 작품이라도 그것을 산출한 특정 시대가 있으므로 그 역사적 내지 문화적 문맥을 이해해야만 작품의 내적·외적 의미가 완벽히 드러날 수 있습니다.
워즈워스의 산문과 운문의 차이
워즈워스는 '서정민요시집(Lyrical Ballads)'에서 다음과 같이 산문과 운문의 차이를 짚었습니다.
나는 다음과 같은 누구도 부인하기 힘들 내용을 단언함으로써, 이 문제에 관해 거론할 필요가 있는 모든 요소를 아마도 포함하게 될 것이다. 정서나 세태, 인물, 그 무엇을 다루었든 간에 두 가지 글 중에서, 둘 다 똑같이 제대로 완성되었고 한쪽이 산문이고 다른 쪽이 운문일 경우, 산문이 한 번 읽히는 대신 운문은 백 번 읽히게 될 것이다.
정리
영미시 과목은 17세기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주요 영미시 작품을 강독하는 과목입니다. 이 과목에서 정확한 시 구문의 파악을 바탕으로 주요 시인들의 관심사를 살펴보면서 시 작품의 감상 능력을 키우고 최종적으로 영미시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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